가수 & 아티스트/차

최성수 [프로필/스토리] - 애수, 후인, 동행, 풀잎사랑, 남남, 기쁜 우리 사랑은, 해후, TV를 보면서 [노래/가사/멜로디악보] 외 노래 모음

할배 뮤지션 2024. 7. 2. 06:39

 

 


(프로필)

출생
1960년 3월 25일
서울특별시
국적
대한민국
신체
173㎝, 78㎏
학력
중앙대학교사범대학부속고등학교 (졸업)
버클리 음악대학 (작곡 / 학사)
종교
개신교
현직
건국대학교 겸임교수
데뷔
1983년 노래 '그대는 모르시더이다'
 

'최성수(崔誠洙)'는 가수 겸 싱어송라이터입니다. 그는 버클리 음악대학 작곡과를 졸업하고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에서 예술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습니다.

1960년 서울 출생으로 어린 시절 광주광역시에서 유년기를 보냈고, 음악 카페 '쉘부르'에서 언더 그라운드 가수로 활동하며 공연을 하던 중, 1983년에 '그대는 모르시더이다'로 데뷔하였습니다.

김범룡, 전영록, 조용필, 이선희 등과 함께 1980년대 대중가요계를 이끌었으며 당시의 많은 가수들처럼 출중한 가창력을 보이며 정상의 자리에 오랬동안 머물렀습니다. 게다가 수려한 외모로 여성 팬들에게 특히나 인기가 많았고 앨범의 수록곡 대부분이 본인의 자작곡이어서 싱어송라이터로서도 유명했습니다.


 


(목차)

1. 아티스트 최성수 스토리

2. 음반 및 앨범 정보

3. 대표곡 감상 / 가사 / 멜로디악보

4. 아티스트 최성수 노래 모음


1. 아티스트 최성수 스토리

 

대표곡으로는 '기쁜 우리 사랑은', '풀잎사랑', '동행', '해후', '애수', '남남', '후인', 'TV를 보면서', '잊지 말아요', '이젠 아무도 사랑하지 않는다', '장미의 눈물', '그대에게 무슨말을 할까', '그대는 모르시더이다', '얼마나 좋길래', 'Whisky On The Rock'등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곡들이 아직까지도 중장년층의 노래방 애창곡으로 사랑받고 있는 중입니다.

 


1986년 발표한 정규 1집 앨범 '남남 / 애수'중 '남남'이 히트하여, 가요톱10 1위도 하였는데 개그소재로도 사용되었고, 신인상 후보에도 올랐습니다. '애수'도 나름 히트한 곡이었는데 가요톱10에서 2주 1위를 차지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1987년에 발표한 정규 2집 앨범 '동행'이 연이어 히트를 기록하면서 슈퍼스타로 부상했으며 타이틀 곡 '동행'은 가요톱10에서 5주연속 1위 골든컵을 수상했습니다. 수록곡 '풀잎사랑'도 대박이 나서 영화로까지 제작되었고, '해후'까지 히트하여 트리플히트를 기록하였습니다. 이 앨범으로 그해 강력한 가수왕 후보로 거론되었습니다.

1988년에는 정규 3집 '후인', '축제와 나그네'가 좋은 반응을 얻었으며, 1989년에는 정규 4집 '잊지 말아요'가 가요톱 10에서 1주 1위를 차지하면서, 4연속 앨범 성공을 이어 나갔습니다. 그러나 하필 1위 경쟁곡이 변진섭의 '희망사항'이어서, 계속 2위에만 랭크되었습니다.

 


그 후, 1995년에 돌연 미국 유학을 떠났고, 버클리 음대에서 작곡부문 학위를 받았습니다.

2007년에는 정규 10집 앨범 '로망스' 를 발표했고, 그 후 10년 만에 2017년 정규 11집 '시가풍류방'이 발표되었습니다.

가수활동 외에도 영화 '창밖에 잠수교가 보인다'. '풀잎사랑', '공룡 선생' 등에 단역으로 출연한 경력도 있었습니다.

 


그밖의 커리어로는 예당아트 TV 대표를 역임했으며, 2011년부터는 장안대학교 실용음악과 교수를 역임했고, 현재 건국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의 겸임교수입니다. 

가장 최근의 근황으로는 2019년 9월 8일, 9월 15일 '미스터리 음악쇼 복면가왕' 110차 경연에서 노래 잘하는 1등 신랑감 김서방이라는 가명으로 참가해서 모두 60표 이상을 득표하면서 우승을 차지했으며 당시 가왕 지니과 5표차 접전의 승부를 벌이는 등 맹활약을 펼쳤습니다.

 


또한 나이에 비해 선곡을 상당히 젊게 하는 편이고 이 점에서 호평을 크게 받았는데 참고로 선곡은 전부 다 2000년대 이후에 발매된 곡이었습니다. 또한 지난 62차 경연에서 우승을 차지한 마돈나와 바로 이전 109차 경연에서 우승을 차지한 영구를 잇는 최고령 우승자이기도 했습니다.


2. 음반 및 앨범 정보

구분 발행년도 앨범 앨범명
정규 1986 1집 남남 · 애수
1987 2집 동행
1988 3집 후인
1989 4집 나보다 더 아픈 가슴을 위해
1990 5집 비창
1993 6집 누드가 있는 밤
1994 7집 고독은 시간이 흐를 수록
1997 8집 Choi Sung Soo
2002 9집 New & Best
2003 9.5집 Choi Sung Soo 9.5 Special
2007 10집 로망스
OST 2001   아버지처럼 살기 싫었어
2002   그대를 알고부터
2006   얼마나 좋길래

3. 대표곡 감상 / 가사 / 멜로디악보

 

1) 애수

 

사랑을 받지 못하여 
나는 타향의 나그네 
사랑을 받지 못하여 
나는 시들은 꽃잎 
토요일 오후가 오면
나는 외로운 나뭇잎 
별들이 찬란한 밤에 
나는 사라진 유성
한쪽의 나래로는 
날을 수가 없듯이
그대는 왼쪽나래 
나는 오른쪽
우리는 젊음으로 
슬픔이 많듯이
시간만이 사랑을 
저울질 해줄까
사랑을 받지 못하여 
그대를 잊지 못하여
사랑을 받지 못하여 
그대를 잊지 못하여
한쪽의 나래로는 
날을 수가 없듯이
그대는 왼쪽나래 
나는 오른쪽
우리는 젊음으로 
슬픔이 많듯이
시간만이 사랑을 
저울질 해줄까
사랑을 받지 못하여 
그대를 잊지 못하여
사랑을 받지 못하여 
그대를 잊지 못하여
토요일 오후가 오면
나는 외로운 나뭇잎
별들이 찬란한 밤에 
나는 사라진 유성
사랑을 받지 못하여 
그대를 잊지 못하여
사랑을 받지 못하여 
그대를 잊지 못하여
사랑을 받지 못하여 
그대를 잊지 못하여
사랑을 받지 못하여 
그대를 잊지 못하여

 


2) 후인

 

그대 어깨가 늘어져 슬퍼보여서
가만히 다가가 그대를 안고 싶은데
슬쩍 가슴에 와닿는 미소때문에
그대 사랑하는 만큼 노래 부르리...
좀 더 가까이 있고 싶어서 머뭇거리면
그대 나의 이름을 부를것 같아
나는 그대의 그림자 보다 빛이 되고파
언제까지 가슴은 따듯할거야
우리 사랑을 아직도 기다린다면
그대 기다리는 것은 행복하니까
여린 가슴에 와닿는 그대는 꽃잎 같아서
향기로운 추억을 남기고 싶어
우린 마주친 눈빛으로도 따긋할거야
가슴속엔 진실이 담겨있으니
우리 사랑을 기다리라면
그대 기다리는 것은 행복하니까 행복하니까

 


3) 동행

 

아직도 내겐 슬픔이
우두커니 남아 있어요
그날을 생각하자니
어느새 흐려진 안개
빈 밤을 오가는 마음
어디로 가야만 하나
어둠에 갈 곳 모르고
외로워 헤매는 미로
누가 나와 같이 함께
울어줄 사람있나요
누가 나와 같이 함께
따뜻한 동행이 될까
사랑하고 싶어요
빈 가슴 채울 때까지
사랑하고 싶어요
살아있는 날까지
누가 나와 같이 함께
울어줄 사람있나요
누가 나와 같이 함께
따뜻한 동행이 될까
사랑하고 싶어요
빈 가슴 채울 때까지
사랑하고 싶어요
살아있는 날까지

 


4) 풀잎사랑

 

싱그러운 아침 햇살이
풀잎에 맺힌 이슬 비칠 때면
부시시 잠 깨인 얼굴로
해맑은 그대 모습 보았어요
푸르른 날에는 더욱더
사랑하는 마음 많았지만
햇살에 눈부신 이슬은
차라리 눈을 감고 말았어요
그대는 풀잎 
나는 이슬
그대는 이슬 
나는 햇살
사랑해 
그대만을
우리는 
풀잎 사랑
그대는 풀잎풀잎풀잎
나는 이슬이슬이슬
그대는 이슬이슬이슬
나는 햇살햇살햇살
사랑해 
그대만을
우리는 
풀잎사랑
빛나던 노을 빛 사랑도
칸칸히 쓰러지고 말았지만
어둠을 홀로 밝히는
나의 사랑 변함없어요
그대는 풀잎 
나는 이슬
그대는 이슬 
나는 햇살
사랑해 
그대만을
우리는 
풀잎 사랑
그대는 풀잎풀잎풀잎
나는 이슬이슬이슬
그대는 이슬이슬이슬
나는 햇살햇살햇살
사랑해 
그대만을
우리는 
풀잎사랑
우리는 
풀잎사랑
우리는 
풀잎사랑

 


5) 남남

 

그토록 사랑했던 그녀가
오늘밤 내 곁에서 떠나갔네
소리를 내지는 않았지만
어깨를 들썩이며 돌아섰네
담배 연기에 눈물을
흘릴 뿐이라고 말했지만
슬픔이 물처럼 가슴에
고여있기 때문이죠
오늘밤만 
내게 있어줘요
더 이상 바라지 
않겠어요
아침이면 
모르는 남처럼
잘 가라는 
인사도 없이
사랑해요 
그것 뿐 이였어요
사랑해요 
정말로 사랑했어요
오늘밤만 
내게 있어줘요
더 이상 바라지 
않겠어요
아침이면 
모르는 남처럼
잘 가라는 
인사도 없이
사랑해요 
그것 뿐 이였어요
사랑해요 
정말로 사랑했어요

 


6) 기쁜 우리 사랑은

 

사랑하고도 
아무 일 없듯이 
모른채 한다는 그건 
너무나 가슴이 아픈
안타까운 일이예요 
사랑한다고 말하세요 
우리는 흔히 말하죠
다음에 다음 기회에 
자신이 없는 마음에 
말하고 싶을 때에도
사는 게 웃는 것이라고
다음 기회라고 말하지 말아요 
기다리면은 
기회는 오질 않아
그대 내 눈을 피하지 말아요
알 수가 없는 
우리의 내일을
소중하다고 느끼는 사랑을
기다리면은 달아날 것 같아
우연히 길을 걷다가 
친구를 만난 것처럼 
기쁘게 사랑한다 말하세요
다음 기회라고 말하지 말아요
기다리면은 기회는 오질않아
그대 내 눈을 피하지 말아요
알 수가 없는 우리의 내일을
소중하다고 느끼는 사랑을
기다리면은 달아날 것 같아
우연히 길을 걷다가 친구를
만난 것처럼 기쁘게 사랑한다
말하세요
우연히 길을 걷다가 친구를
만난 것처럼 기쁘게 사랑한다
말하세요

 


7) 해후

 

어느새 바람 불어와 
옷깃을 여미어 봐도
그래도 슬픈 마음은 
그대로인걸
그대를 사랑하고도 
가슴을 비워 놓고도
이별의 예감 때문에 
노을진 우리의 만남
사실은 오늘 문득
그대 손을 마주 잡고서
창 넓은 찻집에서 
다정스런 눈빛으로
예전에 그랬듯이 
마주보며 사랑하고파
어쩌면 
나 당신을 
볼 수 없을 것 같아
사랑해 
그 순간만은 
진실이었어
사실은 오늘 문득
그대 손을 마주 잡고서
창 넓은 찻집에서 
다정스런 눈빛으로
예전에 그랬듯이 
마주보며 사랑하고파
어쩌면 나 
당신을 
볼 수 없을 것 같아
사랑해 
그 순간만은 
진실이었어

 


8) TV를 보면서

 

tv를 보면서 눈물이 흐르네
사람들은 어디에 기대어 살까
아마도 당신은 알것만 같았어
사랑은 또다시 나의 편인걸
혼자꾸린 식사는 이미 식어버렸네
텅 빈 아파트 불빛 외로운 나의 마음
기대어 울 사람 여기 있었으면 좋겠네
입가에 번진 눈물 홀로 울 수 밖에
혼자꾸린 식사는 이미 식어버렸네
텅 빈 아파트 불빛 외로운 나의 마음
tv를 보면서 눈물이 흐르네
사람들은 어디에 기대어 살까
사람들은 어디에 기대어 살까

 


4. 아티스트 최성수 노래 모음